‘ABA부모대학’ 강의실에서 수강생들이 교육 내용에 집중하고 있다
성남--(뉴스와이어)--성남시한마음복지관(관장 허영미)은 ‘ABA부모대학’ 2024년 23기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응용행동분석(ABA)은 발달장애아동을 교육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된 근거 기반 교육방법이다. 영유아기에 집중적인 ABA 교육을 하면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조기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청소년기 이상 성인 발달장애인의 행동문제 감소와 사회적기술 향상에도 효과적으로, 일상생활기술 교육을 위한 최고의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ABA부모대학’은 부모가 직접 자녀를 ABA 방식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2013년부터 현재까지 국제행동분석가(BCBA, QBA)가 직접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발달장애아동의 부모 총 600여 명이 수강했다.
이번 교육은 대면과 비대면 교육이 동시에 이뤄진다. 현장에서 진행되는 강의는 실시간으로 온라인(Zoom)을 통해 송출되며, 거리와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교육 참여가 어려웠던 부모들을 위해 마련된다. 수강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교육 내용은 ABA 기본 원리와 문제행동 중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와 동영상을 활용해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전달한다. 이론교육을 이수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실습교육도 진행하는데 부모가 직접 자녀를 가르칠 수 있도록 1:1 맞춤형 코칭을 제공하며, 필요 시 전문가(QBA)가 직접 ABA개별치료를 실시한다.
이론 교육은 9월 10일부터 10주간 매주 화요일 오전에 진행하며, 개별컨설팅 1회를 포함해 자녀의 개별적 특성에 맞춘 부모코칭도 진행한다. 수강생은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관련 문의는 성남시한마음복지관 기능강화실로 하면 된다.
한마음복지관 소개
성남시 한마음복지관은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장애인복지시설이자 지역사회 문화공간이다.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 통합을 목표로 사회적 약자들의 권리와 인간다운 삶을 지원하는 복지재단의 기본정신을 바탕으로 장애인에게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며 함께의 가치를 실현하는 복지전문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