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뉴스와이어)--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는 2026년의 자명한 트렌드를 넘어 디지털 인프라 산업을 형성하는 최신 발전과 과제를 조망하는 ‘2026년 데이터센터 5대 예측(Five Data Center Predictions for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예측은 업계의 지속적인 성장과 관련 과제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AI를 성장의 강력하고 혁신적인 가속화 요인으로 지목했다. AI는 향후 수십 년간 디지털 인프라를 뒷받침할 투자 물결의 핵심 동력이지만, 구축 속도와 최종 규모는 현시점에서 불확실하다.
앤디 로렌스(Andy Lawrence) 업타임 인스티튜트 리서치 총괄 이사는 “핵심 디지털 인프라는 계속해서 강력하게 확장하고 있다”며 “동시에 우리 연구에 따르면 AI가 수요를 어떻게 재편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이로 인해 용량 계획과 복원력 전략 모두 복잡해지고 있다. 또한 데이터센터 설계와 구축 양상이 파편화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 자체의 탄소 포집 기술, AI, 자동화에 대한 투자와 혁신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2026년 5대 예측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AI 생태계의 구체적인 형성 - 대규모 모델 AI 컴퓨팅과 고밀도 인프라가 소수의 대형 조직에 점점 더 집중되고 있다.
· 개발자들, 전력 부족 문제 해결에 난항 겪을 것 - AI 주도 부하 증가는 이미 제약된 전력망에 압력을 가중해 전력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많은 개발자가 자가 발전(onsite power generation)을 제안하고 있지만, 대규모 전력 배포를 위한 긴 일정은 제약으로 작용할 것이다.
· 배출량 급증에 따라 운영자들은 탄소 포집에 주목 - 2030년까지 전 세계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가 75~125GW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전력원(primary power)으로 가스터빈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다. 일부에게 탄소 포집은 마침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솔루션으로 부상할 것이다.
· 규모 확대로 새로운 과제가 생기지만 복원력은 여전히 필수 - 고밀도 인프라 구축의 높은 비용과 복잡성으로 인해, 값비싼 이중화(redundant) 용량 유지의 가치와 비용 효율성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고객과 투자자는 가용성에 대한 위험과 위협 증가를 용인하지 않을 것이며, 전력망 운영자나 데이터센터 운영자도 마찬가지다.
· 데이터센터 내 AI 자동화가 파일럿에서 생산으로 전환 - 데이터센터 내 AI 기반 자동화는 실험적 사용에서 점차 일상 운영 지원으로 전환될 것이다. 강화학습, 하이브리드 디지털 트윈, 초기 산업용 코파일럿(copilots)은 폐쇄 루프(closed-loop) 최적화와 운영자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반면, 규칙 기반 시스템은 일상적인 워크플로를 처리할 것이다. 그러나 당분간 인간의 개입은 여전히 필수적일 것이다.
자세히 알아보기
요약 보고서는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웨비나는 여기에서 등록할 수 있다. 이 웨비나는 전체 보고서 결과의 주요 트렌드와 시사점을 다루며 1월 14일 오전 9시 태평양 표준시(미 동부 표준시 정오, 그리니치 표준시 오후 5시)에 진행된다. 업타임 인스티튜트 브라이트 토크 채널(Bright Talk Channel)에 참여하려면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업타임 인스티튜트 소개
업타임 인스티튜트(Uptime Institute)는 글로벌 디지털 인프라 기관(Global Digital Infrastructure Authority)이다. 전 세계 122개국 이상에서 4000건 이상의 인증을 발급하고 80개 이상 국가에서 1100건 이상의 활성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업타임은 수만 개의 기업이 비용, 자원, 효율성을 관리하면서 핵심 IT 자산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해왔다. 30년 이상 데이터센터 성능, 복원력, 지속가능성, 효율성에 대한 업계 선도적인 벤치마크를 수립해 왔으며, 이는 고객에게 디지털 인프라가 다양한 운영 조건에서도 개별 비즈니스 요구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수행될 수 있다는 확신을 제공한다. 업타임의 티어 표준(Tier Standard)은 데이터 센터의 설계, 건설 및 운영에 대해 IT 업계에서 가장 신뢰받고 많이 채택된 글로벌 표준이다. 제공 서비스에는 티어 표준 및 인증, SCIRA-FSI 금융 부문 위험 평가를 포함한 관리 및 운영 검토와 평가, 지속 가능성 평가, 그리고 광범위한 추가 위험 관리, 성능, 가용성 및 관련 서비스가 포함된다. 업타임 에듀케이션(Uptime Education) 교육 프로그램은 ATD(Accredited Tier Designer, 공인 티어 디자이너) 및 AOS(Accredited Operations Specialist, 공인 운영 전문가) 등 10만명 이상의 데이터센터 전문가가 성공적으로 이수했다. 업타임 에듀케이션 커리큘럼은 2023년 CNet 트레이닝(CNet Training Ltd.) 인수로 확대됐다.
업타임 인스티튜트는 뉴욕주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런던, 상파울루, 두바이, 리야드 및 싱가포르에 사무소가 있고, 정규직 업타임 전문가들을 전세계 34개 이상의 국가에 두고 있다. 더 알아보기: uptimeinstitute.com.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