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포트 그룹, 노아툼 인수로 글로벌 물류 플랫폼으로 도약

25억AED의 전략적 투자로 지중해 지역의 해양 활동과 스페인 항만 시설에의 노출 기회도 확보

2022-11-21 14:10 출처: AD Ports Group (아부다비증권거래소 ADPORTS)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뉴스와이어)--AD 포트 그룹(AD Ports Group)(아부다비증권거래소: ADPORTS)이 세계 26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통합 물류 플랫폼인 노아툼(Noatum)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노아툼의 12개월 매출과 세전·이자지급전 이익(EBITDA)은 각각 69억1000만 아랍 에미리트디르함(AED)(18억유로)과 5억5500만AED(1억4500만유로)였다.

지분 100%를 인수하는 비용(기업의 시장가치)은 25억AED(6억6000만 유로)며, 이는 LTM EV/EBITDA(최근 4분기 EV를 EBITDA로 나눈 값)를 4.6배 정도로 산정했다는 의미다. 이번 인수로 AD 포트 그룹은 글로벌 입지를 크게 넓히고 세계 최고의 물류 및 화물 운송 회사로 도약하게 됐다. 기업 가치 및 수익을 높일 이번 인수 자금은 전액 신규인수 대출로 조달할 예정이다.

노아툼의 높은 성장 잠재력과 확장 능력을 주시한 AD 포트 그룹은 시장을 선도하는 국제 물류 브랜드를 구축하고 안으로는 기존 물류 사업을 노아툼과 합병해 역내 입지를 확고히 다지는 한편 밖으로는 전 세계 거점에서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노아툼은 향후 AD 포트 그룹의 물류 클러스터를 이끌고 회사의 기존 물류 서비스를 운영에 통합하게 된다.

이로써 AD 포트 그룹은 9월 트랜스마르(Transmar)와 TCI의 지분 70%를 인수하고 11월 두바이에 기반을 둔 글로벌 피더 쉬핑(Global Feeder Shipping, 약칭 GFS)의 지분 80%를 인수한다고 발표한 데 이어 올들어 세 번째로 국제적 인수를 단행하게 됐다.

노아툼은 1963년 설립 이후 물류, 해상, 항만 터미널 등 3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스페인과 터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미국, 영국, 중국, 동남아시아에서도 상당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노아툼의 글로벌 물류 사업은 종합 화물 관리, 프로젝트 물류, 계약 물류, 국제 공급망 관리, 통관 및 e-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며 전 세계에 사무소와 광범위한 영업점 네트워크를 두고 있다.

특히 노아툼은 AD 포트 그룹이 역내 도입을 목표로 하는 중량화물 물류 분야에서 앞선 역량을 자랑한다.

회사의 터미널 운영에는 스페인의 15대의 로로선(Ro-Ro)과 벌크 화물, 일반 화물, 스페인 내 컨테이너 터미널이 포함돼 있으며 이는 고도로 전문적인 관리 서비스로 뒷받침된다. 노아툼의 해양 사업부는 아웃소싱 및 보조 서비스를 포함한 운송 대행 서비스와 액체 벌크, 브레이크 벌크 화물, 특수 컨테이너, 건화물을 포함한 화물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리적으로 다각화돼 있지만 노아툼 수익의 대부분(75%)은 유로화 및 미국 달러화로 얻어진다.

2600명 이상의 전문가를 둔 노아툼은 주요 시장에서 맞춤형 복합 운송 솔루션, 종합 물류 서비스 및 첨단 항만 운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AD 포트 그룹의 통합 비즈니스 모델과 조화를 이룬다.

노아툼은 자동차와 프로젝트 화물, 항만 물류 전문 사업부를 두고 있으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통해 석유·가스, 재생 에너지, 식품, 산업 제조, 제약·의료, 소매 산업에 포괄적인 공급망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인수로 인한 수익 및 비용 시너지 효과로는 공동 구매, 그룹 터미널로 유치를 확대하기 위한 해운 회사와의 관계 강화, 노아툼의 해상 사업을 활용한 영업점 사업 확장, 기업 서비스 및 기능 통합, 모범 사례 및 동급 최고의 기술 공유 등을 꼽을 수 있다.

인수는 규제 승인을 거쳐 2023년 상반기 종료될 전망이다. 노아툼 경영진은 원활한 통합을 위해 합병 후 3년간 그대로 유지된다.

팔라 모하메드 알 아바비(H.E. Falah Mohammed Al Ahbabi) AD 포트 그룹 회장은 “AD 포트 그룹은 유능한 리더십 아래 부가가치 인수 및 시장 리더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입지를 계속 확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인수는 AD 포트 그룹 제품군에 주요 글로벌 물류 플랫폼을 도입해 글로벌 연결성을 크게 향상하고 확고한 성장 전략을 추구하기 때문에 해양, 물류,및 항만 솔루션 제공 범위를 확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번 인수를 발판으로 AD 포트 그룹은 완성차 물류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며 “핵심 시장으로도 이 같은 성과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하메드 주마 알 샤미시(Captain Mohamed Juma Al Shamisi) AD 포트 그룹 이사 CEO는 “올해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인수로 손꼽힐 이번 거래를 지원해 준 UAE 지도부의 지도와 지원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아툼을 AD 포트 그룹의 통합된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통합해 규모와 전문지식을 쇄신할 수 있게 됐으며 UAE 내부적으로는 경제적 다각화를 꾀하는 동시에 국제적으로는 글로벌 선도 회사로 도약한다는 야심을 뒷받침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노아툼은 현금 전환율이 높은 자산 경량화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는 AD 포트 그룹의 재정에 즉각적으로 이바지하고 국제적 확장에 필요한 입지를 다지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노아툼 인수를 바탕으로 UAE에 단단히 뿌리내린 강력한 국제 물류 브랜드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거래에서 로스차일드앤드코(Rothschild & Co)는 AD 포트 그룹의 재무 자문을, 에이앤오(A&O)는 각각 법률 자문을 맡았다. 베인앤코(Bain & Co)는 사업 실사를, PwC는 재무 및 세금 실사를 수행했다.

AD 포트 그룹(AD Ports Group) 개요

웹사이트(adportsgroup.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AD 포트 그룹 팔로우:

링크트인: https://www.linkedin.com/company/adportsgroup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adportsgroup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adportsgroup

트위터: https://twitter.com/adportsgroup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adportsgroup

*자료: AETOSWire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11800522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