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렁크,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 발표

데이터 활용에 정통한 기업이 보다 높은 수익성, 회복탄력성 및 혁신 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데이터 리더, 위협에 대한 회복탄력성 향상 및 전체 이익의 10%가량 증가 효과 창출

2022-10-19 11:40 출처: 스플렁크 (나스닥 SPLK)

샌프란시스코--(뉴스와이어)--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Splunk Inc.(NASDAQ: SPLK)가 리서치 업체 ESG (Enterprise Strategy Group)와 함께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데이터 혁신으로 인해 창출되는 경제적 이익을 다룬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기업은 이익이 9.5% 증가하고, 타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가능성이 2.9배 높으며, 수익 목표를 뛰어넘을 가능성 또한 2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캠핑장비업체 레이(REI)의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 마이크 휴스(Mike Hughes)는 “강력한 데이터 기틀은 시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으로, 레이는 데이터에서 혁신적인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주도적인 접근 방식을 갖춘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며 “레이의 데이터 가시성은 진화된 위협 환경 및 대규모 과제에 맞서는 효율성, 경쟁력 및 회복탄력성을 강화한다. 스플렁크는 고객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고 확장하기 위한 기업 전체 전략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는 △데이터 분류 △집계 △품질 △분석 기술 △분석 도구 △모니터링 등 6가지 주요 전략적 의사 결정 영역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데이터 리더로 정의하고 있다.

· 더욱 높은 수익과 혁신 달성 - 데이터 리더는 데이터 혁신을 통해 연평균 9건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9.5%의 이익 증가를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반면 데이터 혁신에 막 입문한 조직은 연평균 3건의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데이터 리더의 49%는 영업,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지원에 데이터 혁신을 적용하는 것이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CLTV) 증가에 기여했다고 보고했다. 이에 반해 입문 조직의 30%만이 이러한 결과를 누렸다고 답했다. 또한 데이터 리더는 보안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속도가 입문 조직보다 11%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 경쟁 우위 확보 - 데이터 리더는 경쟁사보다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답변할 가능성이 입문 조직보다 5.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간 시장 경쟁 및 성공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도 4.5배 더 높았다.

· 데이터의 능동적 운영 및 수익화 달성 - 데이터 리더는 입문 조직에 비해 데이터 분석을 통한 경제적 이익 창출 흐름이 빠른 속도로 증가한다고 답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리더는 입문 조직보다 데이터 자산을 38% 더 많이 운영하면서 데이터 수익화를 통해 총수익의 2.3배를 창출했다.

사실상 모든 기업이 데이터가 증가하는 속도를 따라잡아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지만, 이 같은 압박을 비교적 많이 느끼는 데이터 혁신 리더의 67%가 매우 큰 성과를 거두고 있었다(중급 조직의 경우 41%, 입문 조직의 경우 15%).

아마르 마라가(Ammar Maraga) 스플렁크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데이터 중심의 혁신은 기업이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한다”며 “데이터 수집과 활용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하는 기업은 디지털 시스템과 비즈니스 성과를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시장 혼란, 보안 위협 또는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보다 쉽게 대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다양한 업계 전반에서 혁신을 이끄는 데이터 리더

모든 산업에서 데이터는 수익을 높이고, 비즈니스 결과를 개선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보고서의 산업별 부록에는 아래와 같은 주요 산업 관련 조사 결과가 포함돼 있다.

· 공공 부문의 20%는 IT 예산의 4분의 1 이상을 데이터 조사, 모니터링, 분석 및 행동으로 옮기는 솔루션 및 인력에 지출한다. 이는 전체 산업 평균인 8%를 훨씬 웃도는 수치이다.

· 금융 서비스의 79%가 데이터 혁신을 위해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을 도입했다. 반면, 전체 산업의 AI 및 ML 채택 비율은 67%에 그쳤다.

· 의료 및 생명과학 분야 기업의 11%가 데이터 리더로 정의된 가운데, 조사에 참여한 조직 중 9%만이 가장 성숙한 데이터 혁신 리더 그룹에 포함됐다.

· 제조 산업에 속한 조직 54%가 공급망 및 운영 사용 사례에 데이터 혁신을 적용하고 있다. 모든 산업으로 보자면 데이터 혁신을 적용한 조직은 45%로 나타났다.

· 소매업의 10% 이상이 데이터 혁신 리더이며, 소매업체의 경우 타 업체보다 브랜드 충성도, 고객생애가치, 데이터 수익화, 제품 혁신 및 기타 수많은 데이터 혁신에 따른 결과를 보고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의 더욱더 자세한 사항은 스플렁크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플렁크의 데이터 성숙도 계산기를 통해 기업의 데이터 혁신 과정에서 현재 상태와 잠재력을 평가할 수도 있다.

◇ 연구 방법

ESG와 함께한 2023 데이터 혁신의 경제적 영향 조사는 2022년 5월부터 6월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조사에는 △호주 △프랑스 △독일 △인도 △일본 △뉴질랜드 △싱가포르 △영국 △미국 등 9개 국가에서 2000명의 IT 및 보안 분야의 임원 및 전문가가 참여했다.

스플렁크(Splunk Inc.) 개요

Splunk Inc. (NASDAQ: SPLK)는 전 세계 고객이 조직 전반에서 데이터를 활용해 실질적인 성과를 실현하도록 지원한다. Splunk 기술은 모든 규모의 데이터를 조사, 모니터, 분석해 활용하도록 설계됐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