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시스,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HBI 대시보드’ 출시

호텔은 물론 콘도, 여관, 생활숙박시설 등의 현황 데이터 총망라
시설 구성, 수요, 가격, 매출, 운영 비용, 재무 현황, 자산 가치 정보 제공

2021-11-22 14:00 출처: 호텔리시스

호텔리시스가 HBI 대시보드 베타 서비스를 개시한다

서울--(뉴스와이어)--호텔리시스가 12월 1일부터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기반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HBI 대시보드’의 베타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HBI 대시보드는 회원제 기반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별도의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HBI 대시보드는 2019년 기준으로 영업 활동을 영위하는 전국 3만1500여 개 숙박시설 중 2만1900여 개 숙박시설에 대한 시설, 수요, 가격, 매출, 영업 비용, 운전 자본, 재무 상태 및 자산 가치 등의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온라인상에서 제공한다. 각 데이터 항목과 분석 자료는 2005년부터 2019년에 이르는 기간에 대해 동일한 형식으로 제공되며, 이용자는 개별 자산 단위가 아닌 행정 구역과 숙박시설 유형 단위의 평균 데이터를 제공받게 된다.

함은광 호텔리시스 대표는 HBI 대시보드의 강점을 ‘숙박 시장과 숙박업 가치사슬 전체에 대한 조망’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 숙박업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로는 한국호텔업협회의 호텔업 운영 현황 자료가 대표적이다.

그러나 업체 수 기준으로 보면 호텔은 전체 숙박시설의 7% 내외에 불과하고, 호텔업 운영 현황에 집계되는 표본은 또 그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제공되는 데이터도 매출에 국한되다 보니 시장에 대한 가시성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에 함은광 대표는 “이 부분이 숙박 시장과 자본 시장 간의 상호작용을 가로막는 가장 큰 요인이다. 호텔리시스가 제공하는 데이터는 호텔에 국한되거나 매출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HBI 대시보드가 제공하는 데이터 유형의 경우 호텔은 물론 콘도, 여관, 생활 숙박시설 등을, 기간의 경우 2005년부터 2019년까지를, 범위의 경우 공급, 수요, 가격, 매출, 운영 비용, 재무 현황, 자산 가치 정보 일체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재무 현황 데이터를 통해 이른바 흑자 도산의 원인이 되기도 한 운전 자본 변동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자산 가치는 그동안 낮은 거래 빈도로 평가의 사각지대에 있던 수익 가치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추정해 장부 가치 및 개발 원가와 비교할 수 있다.

호텔리시스는 호텔 전문 부동산 펀드매니저로 미래에셋의 국내외 호텔 투자를 총괄한 함은광 대표와 24년 차 베테랑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진상훈 CTO의 의기투합으로 2019년 탄생했다. 이들은 우리나라 숙박업이 축적한 데이터가 빈약하다는 문제 인식에서 출발해 확보 가능한 모든 데이터들을 수집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이어 붙이고 빈 곳을 채워왔다.

진상훈 CTO는 “다양한 통계들 간에 표본과 집계 기준이 상이하다 보니 초기에는 이들을 동일한 형식으로 정리하는 데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그러나 다양한 거시경제 지표들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거치며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성능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고 귀띔했다.

호텔리시스는 앞으로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한 추정 데이터 오차율을 더욱 끌어내리고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가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함은광 대표는 “현재 각 데이터 항목별 오차율은 시장 단위로 보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개별 숙박시설 단위로 보면 아직 개선이 필요하다. 이 부분은 앞으로 국내외 전문가 네트워크와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해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HBI 대시보드의 베타 서비스는 2021년 12월 1일부터 2022년 1월 31일까지 2개월간 진행된다. 이 기간 중에는 월 구독료 50만원의 스탠더드 회원 등급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유료회원으로 전환 시 다양한 이벤트 혜택을 제공받게 된다. 이벤트와 관련한 세부 사항 및 회원 등급별 이용 가능 서비스 범위는 베타 서비스 종료 전 웹사이트의 공지사항에 별도로 게시될 예정이다.

호텔리시스 개요

호텔리시스는 인공지능 기반의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HBI 대시보드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기반 데이터 서비스와 오프라인 병행 자문 서비스로 숙박업의 경영 및 투자 리스크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숙박업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HBI 대시보드가 제공하는 포괄적이고 상세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숙박업 경영 및 투자 리스크를 간편하게 직접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다. HBI 대시보드 및 호텔리시스의 광범위한 전문가 네트워크로 개별 숙박시설의 특수한 숙박업 경영 및 투자 리스크를 더욱 정밀하게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hotelysis.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