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 Pharma BV가 개발한 항바이러스제 Codivir, COVID-19 치료에 긍정적인 효과

2021-09-03 16:08 출처: Code Pharma

텔아비브, 이스라엘/더빌트, 네덜란드--(뉴스와이어)--네덜란드 제약 회사 Code Pharma가 COVID-19에 대해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를 내는 약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1단계 연구를 성공리에 마치고 현재는 스페인, 브라질, 남아공, 이스라엘에서 2단계 이중 맹검 대조 연구에 착수했다.

Codivir는 HIV-1 인테그레이즈에서 추출한 16 아미노산 쇼트 합성 펩티드로, 이스라엘 히브리 대학 연구진이 처음 발견했다. Code Pharma는 그 펩티드가 SARS-CoV-2, 즉 COVID-19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를 낸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영국 런던 소재의 바이러스학 연구소 Virology Research Services가 실시한 체외 연구 결과에서도 SARS-CoV-2와 기타 RNA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작용 가능성이 증명됐다.

이후 브라질 국가연구윤리위원회(CONEP)가 COVID-19 환자를 대상으로 한 Codivir 1단계 임상시험을 승인했다.

해당 임상시험은 브라질 상파울루의 베라 크루즈 병원에서 실시됐고, Florentino Cardoso 박사가 연구 책임자로 참여했다. 임상시험 결과, Codivir는 높은 수준의 안전성 프로파일을 나타냈으며, 평가를 끝까지 받은 환자 대다수에게서 빠르면 3일 안에 항바이러스 효과와 바이러스 복제 억제 효과가 발견됐다. 모든 환자가 Codivir 처방 후에 빠른 회복세를 보였으며 COVID-19 감염 후에 잦은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 임상시험 결과를 기록한 논문은 상호 심사 저널에 제출된 상태다.

Hadassah Medical Center 제약과 소속으로 논문 주 저자로 참여한 Yotam Kolben 박사와 Asa Kesler 박사는 “임상 전 데이터와 임상시험 결과는 인간 신체에 대한 Codivir 안전성을 확인시키며 상당한 수준의 COVID-19 억제 효과를 시사하고 있다.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효과가 기존의 COVID-19 치료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 Codivir가 여러 중증도의 COVID-19 환자들을 위한 치료제로 쓰일 가능성이 확인됐다. Codivir는 직접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를 내기 때문에 인플루엔자 등 기타 RNA 바이러스에도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단계 연구를 성공리에 완료한 Code Pharma는 현재 스페인, 브라질, 남아공, 이스라엘에서 대규모로 이중 맹검 대조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Code Pharma는 글로벌 팬데믹 상황인 점을 고려해 다수 국가에 긴급 승인 요청서를 제출했다.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세계 여러 부지에서 Codivir 대량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이스라엘 아슈켈론 소재의 Barzilai Medical Center에서 전염병 부서 디렉터를 맡고 있는 Shlomo L. Maayan 교수는 “1차, 2차 COVID-19 팬데믹 기간 항바이러스 메커니즘을 갖췄다고 추정되거나 그 효과를 검증받은 약들이 실제로는 수명 연장 효과를 입증하지 못했다”며 “Codivir는 체외 연구와 인간을 대상으로 한 1단계 임상시험에서 아주 우수한 안전성 프로파일과 인상적인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냈다. 현재 우리는 Codivir를 이용한 이중 맹검 연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어쩌면 그 결과가 COVID-19 환자를 위한 항바이러스 치료 분야에 획기적인 일이 될지 모른다”고 밝혔다.

Code Pharma 개요

Code Pharma BV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이스라엘에 R&D 시설을 둔 글로벌 제약 회사다. 새로운 펩티드를 이용해 전염병과 암을 치료하는 비용 효율적인 약물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펩티드, 세포 배양, 임상 개발, 화학물 제조 등 다양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