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메이카 제조업 부문, 경제 회복 견인 기대

2021-08-31 14:15 출처: JAMPRO

킹스톤, 자메이카--(뉴스와이어)--자메이카 제조업 부문이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회복력을 입증한 가운데 화학, 화장품 등 산업이 긍정적인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제조업계는 공급망에 차질을 겪은 시장에 대한 새로운 수출 기회를 포착했다. 이는 청소용 세제, 소독제, 마스크, 일반 의약품과 같은 품목 생산 증가로 이어져 국내외 수요를 충족시켰다. 자메이카는 제조업 확장이 향후 5년간 경제 회복 노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은 역내 제조업 분야의 선두주자가 되고자 하는 자메이카의 목표를 뒷받침한다. 자메이카 정부는 오래 동안 제조업 부문을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성장 견인차로 주목해 왔다. 자메이카는 미국, 영국, 캐나다, 카리브공동체(CARICOM), 중남미 등 주요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전략적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자메이카는 카리브해 지역에서 가장 다각화된 제조업 부문을 확보하고 있다. 그 범위는 식품 제조 대기업인 그레이스 케네디 리미티드(GraceKennedy Limited), 자메이카 프로듀서 그룹(Jamaica Producers Group)부터 에테니오(Ettenio), 아이리 록(Irie Rock) 등 국내외 소비자를 겨냥한 헤어 및 스킨케어 제품 제조사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친환경 화장품’ 산업까지 다양하다.

의료기기, 전자제품, 건축 자재, 제품 피팅 및 조립 제조도 자메이카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위탁 생산도 새롭게 부상하는 영역이다. 자메이카를 제조 및 수출 기지로 이용하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서다. 자메이카는 무역 협정을 통해 여러 시장에 대한 특혜 시장 접근으로 이익을 누리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상적인 위탁 생산 기지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강력한 제조업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자메이카의 무역 및 투자 진흥기관인 자메이카투자진흥청(JAMPRO)은 팬데믹으로 제약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산업이 성장할 무대가 마련됐다고 평했다.

다이앤 에드워즈(Diane Edwards) JAMPRO 사장은 “자메이카 국민은 수완이 좋고 혁신을 추구하며 헌신적”이라며 “이는 자메이카 제조업 부문이 고수요 제품을 개발할 새로운 길을 계속 개척할 수 있는 원천”이라고 강조했다. 에드워즈 사장은 “난관이 있는 동시에 기회가 존재한다”며 “자메이카 정부는 제조업 부문이 팬데믹 기간 중 번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JAMPRO의 지원은 더 많은 부가가치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제조업체와 투자자를 참여시키는 방안을 포함한다. JAMPRO는 비즈니스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고 투자 프로젝트의 관리와 홍보를 쉽게 하는 지속적인 이니셔티브를 진행하고 있다.

JAMPRO는 자메이카 제조·수출협회(Jamaica Manufacturers and Exporters Association Limited, 약칭 JMEA)와 협력해 인센티브, 특별경제구역(SEZ) 프레임워크, 자메이카 제조 제품에 유리한 지역/ 세계 무역협정과 같은 중요 주제에 대한 교육과 인식 제고 노력에도 힘을 쏟고 있다. 자메이카 내 비즈니스 기회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긍정적인 제조업 전망

JAMPRO는 가까운 나라에 제조를 위탁하려는 세계적 추세와 상품 소비 증가에 따라 자메이카에서 더 많은 생산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계적인 건강 및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는 자메이칸 블랙 캐스터 오일(Jamaican Black Castor Oil)과 이를 원료로 한 제품, 천연 성분 화장품과 같은 고부가가치 상품 생산에 동력을 더할 전망이다. 트랜스패런시 마켓 리서치(Transparency Market Research, 약칭 TMR)에 따르면 2020년 300억달러 규모인 세계 화장품 재료 시장의 시장 가치는 2030년까지 516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TMR은 천연/허브 화장품 제품이 더 건강한 대안으로 여겨지면서 관련 제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추세는 자메이카에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자메이카에서는 관련 제품 제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재료가 재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벌레타 헨론 포레스터(Berletta Henlon Forrester) JAMPRO 제조/광업 부문 부장은 “기업가는 식음료 분야를 넘어 생산 가능성을 모색하고 헬스/미용, 포장/제지, 가정용 세제 등으로 품목을 다각화할 수 있다”며 “자메이카는 대나무, 피마자, 강황, 알로에베라, 대마 등 풍부한 재료를 제공할 수 있어 이 같은 산업을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자메이카는 이러한 산업의 성공을 위한 이상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가 5개년 제조업 성장 전략’의 가동에 들어갔으며 사업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부 개혁에 나섰다. 이러한 조합은 제조업 성장을 강화하고 제조업 분야의 전반 성과를 강화할 것이다.

포레스터 부장은 “지금은 크고 작은 야심찬 제조업체, 투자자가 제조 프로젝트의 거점으로 자메이카를 택하는 전략에 시동을 걸 적기”라며 “JAMPRO는 언제나처럼 필요한 안내와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메이카투자진흥청(JAMPRO) 개요

자메이카투자진흥청(JAMPRO)은 투자 및 수출 성장을 통해 자메이카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사명을 추구하고 있다. JAMPRO는 자메이카 산업투자상업부 산하 기관이다.

JAMPRO 상세 정보: https://dobusinessjamaica.com/.

소셜 미디어 팔로우: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링크트인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83000501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