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미디어연구소,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 발간

미얀마 음악학교 여학생 기숙사 건립 기금 마련 위함

2020-06-08 15:39 출처: 거꾸로미디어연구소

거꾸로미디어연구소가 발간한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 커버

수원--(뉴스와이어) 2020년 06월 08일 -- 최근 모 유명 연예인들이 그룹으로 모여 90일 성경통독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 방송을 타면서 성경통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120일 성경통독 책이 발간됐다.

거꾸로미디어가 발간한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은 한양대 기계공학과와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출신인 박원희 목사(낙도선교회 대표)가 1368쪽 분량으로 작성한 대작이다.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은 기존 통독 방식과 다르다. 미국 마스터스 유니버시티(Master’s University)의 그랜트 호너(Grant Horner) 교수가 기독교인들을 위해 만든 성경통독 일람표를 기초로 하고 있다. 호너 교수의 성경통독 일람표는 창세기부터 순서대로 읽게 하지 않는다. 호너 박사가 제시하는 기초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List1: 모세 오경, List2: 역사서, List3: 시편, List4: 잠언, List5: 지혜서 (욥기, 전도서, 아가), List6: 대선지서와 소선지서, List7: 복음서, List8: 사도행전, List9: 주요 서신들, List10: 다른 신약서

이 리스트에서 매일 1장(chapter) 또는 2장을 뽑아 하루에 14장(chapter)를 읽게 하는 것이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 방식이다.

호너 교수는 이렇게 읽는 방식에 대해 “읽는 세트가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변화하는 방식으로 성경 말씀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개혁주의자들이 말하는 성경이 성경을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실현되는 성경통독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이 성경통독 리스트를 비영리단체인 거꾸로미디어연구소가 허락을 받아 일람표를 만들었고 이 일람표를 토대로 박원희 저자가 해설서를 만든 것이 바로 이 책이다.

박원희 저자는 “120일 성경통독은 일년에 3회 성경을 통으로 읽는 것인데, 사실 처음에는 일 년에 한 번 성경의 순서대로 통독하는 해설서를 쓰자고 거꾸로미디어 측에 의견을 냈지만 출판사의 대표인 박병기 웨신대 교수가 ‘이 방식으로 성경통독을 여러 차례 진행했는데 성경이 성경을 해석하는 개혁주의 전통대로 하는 이 방식이 좋았다’고 강조했고 그의 의견을 존중하여 해설서를 내었다”고 책을 내게 된 배경을 말했다.

이 책은 성경을 광범위한 해부학적으로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줄 전망이다.

호너 교수는 “우리는 이 성경통독 방법을 통해 ‘광범위한 해부학’을 하고 싶지 신체 조직이나 세포를 자세히 연구하고 싶지는 않다. 우리는 미생물학을 하는 게 아니다. 인체의 전체 구조가 어떤지 알고 상세한 조직이나 세포를 알 때 크고 작은 모든 부분이 완벽한 상호 의존성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아는 것에 의미가 생긴다. 유기적 통독에 집중하는 것이지 각 부분의 세밀한 부분에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 미생물학적인 성경 해석은 다른 곳에서 할 수 있다. 그것도 귀한 일이지만 이곳에서는 광범위한 해부학적 성경 읽기가 권장된다”고 덧붙였다.

이 책은 미얀마 음악학교의 여성 기숙사를 세우고 낙도선교의 기금을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을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시중에서 책을 구할 수는 없고 낙도선교회 후원자들에게만 배포된다. 책과 관련한 문의는 낙도선교회로 하면 된다.

거꾸로미디어는 이 책을 ‘북&채리티’라는 사회환원 사업으로 진행해 발행된 500권의 책 중 450권을 무상으로 낙도선교회에 후원했다.

◇저자 박원희 목사 소개

박원희 목사는 한양대(기계공 학사)를 졸업한 후 총신대학 신학대학원(목회학 석사)에서 목회자로서 양육을 받았다. 신학이 철학의 세례를 받았다는 생각 때문에 그 근원을 찾기 위해, 가톨릭대학 일반대학원 철학과에서 안셀무스로 석사, 박사 과정을 공부하였다. 안산동산교회에서 전도사, 부목사로서 목회의 삶을 살다가 낙도선교회 대표로 부르심을 받아 20년 동안 사역하고 있다. 우리나라 섬 460여개의 유인섬에 있는 200여 교회를 돕고 460여 섬과 14만 개의 오지를 복음화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동시에 20년 동안 총신대학 신학대학원학생들과 성경신학공부를 하였으며 성경 각 권을 주해하고 신학적 작업을 했다. 성경으로 선교를, 성경으로 교회의 부흥을 기대하는 그는 국내뿐 아니라 미얀마 등 해외의 여러 선교지를 돕는 선교동원가의 삶을 병행하고 있다. 성경통독과 해석을 보급하기 위해 초대 교회의 달성경학교의 전통을 이어 받은 달빛성경학교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아내 현정, 딸 희은, 강은, 아들 시은과 함께 그리스도의 몸인 가정을 이루는 남편이며 아버지이기도 하다.

◇추천사

“모든 목회자와 성도들은 예외 없이 유종의 미(Finishing Well)의 은혜를 사모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모두가 삶을 탁월하게 마무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계에 따르면 성경에 나타난 인물 중 30%만이 출발과 과정 그리고 아름다운 끝맺음이 있었습니다. 그 비결은 하나님과의 친밀함(Intimacy with GOD)이었습니다. 박원희 목사님께서는 영적인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추구하시는 복음전도자이며 성경학자이십니다. 이미 여러권의 저서와 사역을 통하여 우리는 박목사님의 신학적인 균형감각과 영성의 깊이를 경험하였습니다. 이제 본서를 읽어 내려가는 순간 매 페이지마다 그리스도 중심적으로 풀어내어 일관성 있게 녹아있는 주님사랑과 영혼사랑 그리고 사명 사랑을 온 몸으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정호 목사(새로남교회/ 제자훈련목회자협의회(CAL-NET) 이사장)

“바쁘고 분주한 세상에서 성경을 읽는 것 자체도 큰 싸움이나 성경을 유기적으로 읽는 것은 더욱 중요하고도 핵심적인 싸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혁교회 믿음의 선배들은 성경을 읽고 해석할 때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떨어질 수 없는 성경을 유기적으로 읽고,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말씀을 사랑하고 즐겨 읽는 사람은 가장 신령한 은사를 받은 자라 할 수 있으며 그렇게 성경을 읽고, 성경으로 성경을 해석할 때 우리는 영혼의 양식을 먹는 것이며 그를 통하여 자라게 됩니다. 이 책은 유기적으로 성경을 읽으며 120일 동안 성경을 세 번 읽는 것을 돕는 책입니다. 이 책이 조국 교회 많은 성도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라게 하고 성숙하게 하는 일에 귀하게 사용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화종부 목사(남서울교회)

“항해하다 길을 잃으면 나침반이 필요하듯이 시대가 혼란할수록 우리 삶의 지침인 성경을 펼쳐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반가운 책이 출간되어 감사한 마음입니다. 더군다나 그리스도의 관점으로 성경을 통독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라서 더욱 감사합니다. 인간적인 생각과 주장이 난무하는 이 시대에, 성경을 통독하며 하나님의 뜻을 살피려 몸부림치는 많은 분에게 도움을 주는 책이기에 기쁘게 추천합니다”

이찬수 목사(분당우리교회)

“본서는 하나님께서 박원희 목사님께 주신 심오한 지혜와 통찰이 풍성하게 담긴 책입니다. 무엇보다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통해서, 성경을 입체적으로 조명할 수 있는 탁월한 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함에도 불구하고 말씀의 분량과 난해함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왔던 모든 성도들에게 성경을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왕도를 제시합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일독을 적극 권면합니다”

정성욱 교수(덴버신학교 조직신학)

“성도라면 누구나 성경을 읽어야 한다는 부담감은 가지고 있으면서도 실제로는 성경을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몰라 답답한 심정인데, ‘여호와의 복을 성취하신 그리스도’ 중심으로 120일간 성경통독할 수 있는 귀한 책을 내신 박원희 목사님께 감사합니다. 늘 창세기에서 시작해서 레위기에서 멈춰서는 성경읽기의 한계를 이 책과 함께 성경이 성경을 해석해나가는 유기적인 통독 방법을 박원희 목사님의 친절한 안내로 멋진 성경여행을 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왕재천 목사(하늘빛우리교회)

“하나님의 영광과 아름다움은 너무 부요해서 우리는 하나님의 충만하심을 인생의 그 어떤 경험과 지혜로도 다 담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숙성된 성경읽기가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을 위한 저자의 수고는 한국교회 성도들에게 큰 선물이라 확신합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성취하신 그러나 퍼즐 조각처럼 흩어져 있던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영광이 ‘120일 유기적 성경통독’을 통해서 어떻게 성도 개인뿐만 아니라 교회와 온 열방과 역사 속에서 그리고 오늘 우리 삶의 자리에 드러나는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윤만선 목사(은혜샘물교회)

거꾸로미디어연구소 개요

거꾸로미디어연구소는 ‘미래저널’을 통해 생명살리기 풀뿌리운동을 진행 중이다. 연구소 키워드는 #증강학교 #미래저널 #미래교육 #거꾸로교육 #서번트리더십 #큰그림 #9번째 지능 #4차산업혁명시대 이며 연구소 소장은 박병기 웨신대 교수, 운영국장은 나미현 웨신대 교수, 교학장(DOE)은 강수연이다.

웹사이트: http://gugguro.news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